본문 바로가기
  • 나무할아버지와 천연비누
나무장난감

목공 분진 제거를 위한 싸이클론집진기를 만들기 위해 정미기싸이클론을 사용한다.

by 나무할아버지 2021. 1. 13.

목공작업장의 분진제거를 위한 싸이클론집진기를 만들기 위해 왕겨를 분리하는 정미기싸이클론을 사용한다.

 

 

정미소에서 왕겨를 분리해 낼때 쓰는 정미기싸이클론과 핸디코트 통으로 싸이클론집진기를 만든다. 

목공 작업을 하다 보면 쉴 새 없이 쌓이는 목공 분진과 톱밥들 때문에 숨쉬기도 어려워진다. 진공청소기로 톱밥과 분진을 제거해 보지만 이번에는 진공청소기의 필터가 막혀 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이럴 때 정미기싸이클론을 이용하면 진공청소기로 들어가는 분진과 톱밥을 별도의 통에 모을 수 있다.

 

 

원내경이 큰 정미기싸이클론의 내경을 줄이기 위해 홀쏘를 이용해 진공청소기의 흡입관 내경에 맞도록 나무로 리듀스를 만든다. 

 

 

진공청소기의 흡입관에 맞는 내경이 된 정미기싸이클론 원내경

 

 

씨이클론집진기와 진공청소기의 만남으로 진공청소기로 들어가던 톱밥이나 나무 분진들이 폐 플라스틱 통으로 모여 진공청소기의 필터 막힘 현상이 없어진다.

진공청소기의 가장 많은 고장의 원인은 필터가 막힘으로 모타에 과부하가 걸려 고장이 난다. 정미기싸이클론은 진공청소기의 필터가 막히는 현상을 줄여 주는데 매우 유용한 기구임은 확실하다.

 

 

지인이 구해 주기로한 폐 플라스틱 주름관이 올 때까지 완성은 잠깐 미루어 두고 흡입관이 연결될 부분을 손으로 막아 보면서 흡인력을 시험해 본다. 진공청소기를 막아보는 흡인력과 같은 정도의 압력이 손에 느껴진다. 

내일부터는 매번 진공청소기의 톱밥과 나무 분진을 제거랄 때 필터가 막혀 컴프레서로 바람을 불어 나무 분진을 제거해야 하는 수고를 덜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